본문 바로가기
책소개/경영경제

[북리뷰] 기브앤테이크 요약, 저자 애덤 그랜트 소개, 느낀 점

by 프로 성공러 2023. 3. 11.

 

오직 자신의 이익과 성공에만 초점을 맞추는가? 아니면 다른 사람들을 돕고 관계를 맺는 것을 우선시하는가?

 

변화가 심하고 경쟁이 치열한 비즈니스에서 최선의 성공 방법을 아는 건 어렵다. 조직심리학자 애덤 그랜트 (Adam M. Grant)의 '기브앤테이크 (Give and Take)'에서 그 방법을 알려준다.

 

성공을 이룬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을 돕는 것과 자기 목표를 추구하는 두 접근 방식을 결합한 사람들이다.

 

제로 투 원 요약

목차

1장 투자회수 _ 통념을 거스르는 성공
2장 공작과 판다 _ 충분히 베풀면서도 생산성을 유지하는 사람들의 비결
3장 공유하는 성공 _ 승리를 독차지하지 않는 행위의 놀라운 가치
4장 만들어진 재능 _ 누가, 어떻게 잠재력을 이끌어내는가
5장 겸손한 승리 _ 설득하지 않고도 설득에 성공한 사람들의 비밀 무기
6장 이기적인 이타주의자 _ 지쳐 떨어지는 사람과 계속해서 열정을 불태우는 사람의 차이
7장 호구 탈피 _ 관대하게 행동하면서도 만만한 사람이 되지 않는 법
8장 호혜의 고리 _ 무엇이 인간을 베풀도록 만드는가
9장 차원이 다른 성공 _ 양보하고, 배려하고, 주는 사람이 최고에 오른다

저자는 사람들을 기버, 테이커, 매처로 구분하고 있다. '기버'들은 자신의 이익보다 다른 사람을 돕는 것을 우선시하는 사람들이다. '테이커'들은 자신의 성공을 우선시하고 종종 출세하기 위해 다른 사람들을 이용하기도 한다. '매처'들은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에서 공정성과 상호성을 위해 노력하면서 주는 것과 얻는 것의 균형을 맞추려고 노력한다.

 

기버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이용당할 수 있다는 인식이 존재한다. 하지만 기버들은 사업에서 가장 성공한 사람들이다. 성공한 기버들을 살펴보면 더 큰 성공으로 이끄는 강력한 관계를 구축하는 것을 알 수 있다. 

 

테이커들은 단기적으로 성공을 거둘 수도 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그들의 이기심과 타인에 대한 관심 부족은 문제를 일으키기도 한다.

 

매처들은 때때로 공정성과 상호주의에 너무 집중하기도 한다. 그래서, 강한 관계를 형성하고 다른 사람들을 도울 수 있는 기회를 놓칠 수 있다.

 

저자는 워린 버핏과 빌게이츠를 통해 기부의 장점에 대해 이야기한다. 또한, Zappos와 Google의 예를 통해 기부는 개인과 조직에 관계 개선에서 창의성과 혁신 증가 등 다양한 방면으로 도움을 준다고 말한다. 저자는 조직 내에서 기부 문화를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기부를 우선시 하는 조직이 직원의 공동체 의식과 협업을 촉진시키기 때문이다. 또한, 이를 확장해 가장 성공적인 사회는 개인주의 추구보다는 관대함과 타인을 돕는 것을 우선시하는 사회라고 전한다.

 

'기브앤테이크'에서는 기버가 다른 부류의 사람들보다 성공가능성이 높다고 이야기한다. 하지만 자기 이익만을 추구하는 세상에서 기버들이 직면하는 현실도 이야기한다. 기버들은 이용당할 수 있는 여지가 있다. 그래서 기버들은 이용당하는 것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전략을 갖춰야 한다. 경계를 설정하고 거절할 때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저자 애덤 그랜트 소개

애덤 그랜트(Adam Grant, 1981년 8월 13일 ~ )는 펜실베이니아 와튼 스쿨의 교수이자 기브앤 테이크의 저자이다. 그랜트는 최연소 종신 교수이자, 학생평가점수가 미국에서 가장 높은 교수 중에 한 명이다. 와튼 스쿨에서 동료들과 학생들에게 그랜트는 '기버'로 알려져 있다. 동급 명성과 지위를 가지고 있는 다른 인사들과 다르게, 그의 이메일이나 SNS 주소는 항상 누구에게나 열려있으며, 학생들의 진로 설계나 그의 전문분야인 업무관리에 관한 조언을 정기적으로 하고 있다.

테드(TED)의 인기 강연자이며, 그가 쓴 책은 수백만 부가 팔렸다. 그의 강연 동영상은 2,500만 회 이상 조회되었고, 팟캐스트 ‘WorkLife with Adam Grant’는 최상위 인기 팟캐스트로 사랑을 받고 있다. 그의 개척자적인 연구조사 덕분에 수많은 사람이 동기부여와 관대함과 창의성에 대한 근본적인 여러 가설을 다시 생각하게 되었다.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이 있는 경영 사상가 열 명 가운데 한 명으로 꼽히며, <포브스> 선정 40세 이하의 지도자 40인에 뽑혔다. 

[위키트리, 알라딘문고]

 

이 책을 보고 느낀 점

'기브앤테이크'는 개인적인 삶과 직업에서 주는 역할을 고민하게 만든다. 저자는 성공적인 기버들의 수많은 예를 통해 조직 내 기부 문화를 만드는 이점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관대함과 협업의 힘을 중요시한다.

'기르앤테이크'는 나의 주변 세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동시에 성공을 달성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