칩 히스 (Chip Heath)와 댄 히스 (Dan Heath)은 '스틱 (Made to Stick)'에서 청중 (혹은 소비자)에게 메시지 (혹은 제품)을 더 기억에 남게 하거나 영향력을 주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실제 사례를 통해 실용적인 방법들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스틱'은 마케터와 광고주, 교사 및 연설가들이 그들의 아이디어를 더 효과적으로 보일 수 있게 만듭니다.
스틱 요약
목차
한국어판 서문
프롤로그 노스트라다무스의 예언이 지금까지 살아남은 비밀
원칙 1 단순성 Simplicity 강한 것은 단순하다
원칙 2 의외성 Unexpectedness 듣는 이의 추측 기제를 망가뜨려라
원칙 3 구체성 Concreteness 지식의 저주를 깨뜨리는 법
원칙 4 신뢰성Credibility 내 말을 믿게 만들어라
원칙 5 감성 Emotion 감성이 담긴 메세지는 행동하게 만든다
원칙 6 스토리Story 머릿속에 생생히 그려지도록 말하라
실전 편 당신에게 꼭 필요한 ‘스틱!’의 기술
에필로그 훌륭한 메시지는 천재가 만드는 것이 아니다
'스틱'은 사람들의 마음에 아이디어를 고착시킬 수 있는 방법에 관한 책입니다. 저자는 6가지 원칙을 통해 그 방법들을 상세히 설명합니다.
1. 단순성 (Simplicity)
단순함이 아이디어를 기억 및 이해하기 쉽게 만듭니다. 사우스웨스트 항공은 그들의 가치를 '가장 저렴한 항공사'라는 단순한 메시지로 정의했습니다. 이 간단하고 기억에 남는 메시지는 사우스웨스트 항공을 성공의 길로 안내했습니다. 또한, 빌 크린턴의 대선 때 '경제라니까 이 멍청아!'라는 단순한 캠페인이 선거 승리에 일조했습니다.
2. 의외성 (Unexpectedness)
의외성은 사람들의 관심을 사로잡고 아이디어를 고착화하는 열쇠입니다. 베트남의 공중 보건 캠페인에서 사람들이 예상하지 못한 포스터를 사용했습니다. 그 포스터는 중간에 커다란 빨간 리본(HIV/AIDS 인식의 상징)이 달려있는 가운데 약물 사용, 무방비 성행위 등 위험한 행동을 하는 사람들의 모습을 담았습니다. 이 포스터는 사람들의 마음에 캠페인을 고착시켰습니다.
3. 구체성 (Concreteness)
구체성이 아이디어를 더 쉽게 이해하고 기억할 수 있게 해줍니다. 한 고등학교 선생님은 독립혁명을 가르칠 때, 학생들이 1775년 보스턴에 살고 있는 식민지 주민들이라고 상상하도록 했습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에게 해당 사건에 몰입하게 했고 학생들의 기억에 남도록 했습니다.
4. 신뢰성 (Credibility)
신뢰성은 아이디어를 믿고 그 아이디어에 따라 행동할 가능성을 높입니다. 한 식당은 '종업원 추천 코너'를 추가했습니다. 해당 코너는 종업원이 개인적으로 즐겨 먹었던 음식들이 포함되어 있었다. 이는 요리에 신뢰성을 더했고 고객들은 해당 코너를 많이 이용했습니다.
5. 감성 (Emotion)
감정은 사람들이 연상 작용을 일으키며, 기억을 돕습니다. 한 자선단체는 희귀병으로 시력을 잃은 한 남자에 관한 캠페인을 만들었다. 영상으로 제작된 콘텐츠는 사람들에게 감정적 호소를 일으켜 캠페인을 고착시켰습니다.
6. 스토리 (Story)
스토리는 대중이나 소비자에게 매력적이고 기억에 남게 만듭니다. 스토리는 추상적인 개념을 구체화하고, 행동에 영감을 주고, 관계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스토리를 고착화하기 위해서는 단순하고, 예상치 못한, 감정적인 울림이 있어야 합니다.
저자 칩 히스, 댄 히스 소개
칩 히스
스탠퍼드대 경영대학원 조직행동론 교수. 시카고대 경영대학원과 듀크대 경영학과 교수를 역임했다. 텍사스 A&M대에서 경영공학을 전공하고 스탠퍼드대에서 심리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인간 행동과 심리 분석을 바탕으로 조직행동, 협상, 전략 등에 대해 강의하고 있으며, 구글, 나이키 같은 글로벌 기업부터 국제자연보호협회, 미국 심장협회 등의 다양한 영역에서 컨설팅을 맡고 있다. 뇌리에 찰싹 달라붙게 만드는 스토리텔링 기법을 창안하며 마케팅 언어의 패러다임을 바꿨다고 평가받는다.
댄 히스
듀크대 케이스센터 수석 연구원. 텍사스대와 하버드대 경영대학원을 졸업하고 새로운 리더십을 연구 및 교육하는 아스펜 연구소에서 일했다. 마이크로소프트, 닛산 등 세계적 기업의 컨설팅을 맡았으며 《포천》 선정 500명 CEO를 위한 프로그램을 직접 기획, 진행했다. 수많은 홍보 캠페인을 성공으로 이끌며 미국광고협회에서 수여하는 애디 상과 뉴미디어인비전 상을 받았고, 2013년 세계 최고의 경영사상가 싱커스 50에 선정되었다.
[YES 24]
이 책을 보고 느낀 점
'스틱'은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기를 원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스틱의 여섯 가지 원칙은 고객 혹은 청중에게 더 어필할 수 있는 메시지를 만들어내는 강력한 틀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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