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수익화/블로그스팟

구글 블로그, 블로그 스팟의 장·단점

by 프로 성공러 2023. 5. 19.

수익을 위해 블로그를 운영하려는 분들이라면 어떤 플랫폼의 블로그를 이용할지 고민이 됩니다. 우리나라에서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것은 네이버,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구글 블로그 (블로그 스팟) 정도입니다. 이 중 구글 블로그, 블로그 스팟의 장 ·단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블로그_블로그 스팟_장단점

 

목차

 

 


구글 블로그란 

구글 블로그는 1999년 파이라랩스(Pyra Labs)에서 개발된 블로거닷컴 (www.blogger.com)을 2003년 구글이 인수한 것입니다. 블로거로 만들어진 블로그들은 블로그스폿닷컴 (blogspot.com) 형태로 보이기 때문에 블로그스팟이라고도 불립니다. 구글 블로그, 블로거(blogger), 블로그 스팟 (blogspot) 모두 같은 의미라고 보시면 됩니다. 

 

 

 

구글에서 운영하지만 한국에는 많이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블로그를 시작할 때 사용하기 편한 네이버 블로그가 있고, 수익형 블로그에는 티스토리가 만의 블로그를 가지고 싶은 분들에게는 워드프레스가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구글 블로그 (블로그 스팟)도 나름의 장점이 있으니 블로그 스팟 운영도 고민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1. 구글 블로그 (블로그 스팟 ) 장점

무료로 사용가능합니다.
계정당 100까지 블로그 개설이 가능합니다.
구글 서비스와의 연동이 쉽습니다.
구글 SEO에 맞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자유도가 상당히 높습니다.
저품질 염려가 없습니다.
하루 100까지 게시할 수 있습니다.

1)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구글 블로그와 가장 많이 비교되는 것은 워드프레스입니다. 워드프레스는 사용하기는 어렵지만 엄청난 자유도를 자랑합니다. 다양한 테마를 사용할 수 있고, 홈페이지, 웹사이트, 랜딩페이지, 쇼핑몰로도 구현 가능합니다. 회원 가입이나 유료 서비스를 생각한다면 워드프레스가 좋습니다.

 

하지만, 블로그만 운영할 목적이라면 워드프레스에 매월 들어가는 비용이 아까울 수 있습니다. 적게는 월 500원부터 많게는 2만 원까지 지불하고 사용해야 합니다.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플랫폼에는 구글 블로그 외에도 네이버, 티스토리가 있습니다. 검색 점유율만 따지면 네이버가 1위입니다. 하지만 네이버는 애드센스 광고를 게시할 수 없어 수익화에 최적화되지 않았습니다.

 

 

2)  계정당 100개까지 블로그 개설

티스토리가 개정당 5개의 블로그를 개설할 수 있는 반면 구글 블로그는 계정당 100개까지 블로그를 개설할 수 있습니다. 홍보용 랜딩 페이지가 필요하다면 무료로 여러 개를 만들어 사용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제휴마케팅 등에 활용하기 좋습니다.

 

3) 구글 서비스와 연동이 쉽습니다.

구글 서치콘설, 애널리틱스, 애드센스와 연동이 쉽습니다. 티스토리에서는 스킨편집 - html 편집에서 수작업해야 하지만 구글 블로그에서는 쉽게 연동됩니다. (단, 같은 계정을 사용했을 때

 

4) 구글 SEO에 맞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블로그 에디터가 구글 SEO에 맞게 되어 있습니다. 구글 블로그는 예쁘지 않은 대신 구글 SEO에 맞게 설계되어 있어 가시성과 도달 범위 개선에 좋습니다. 

① URL 주소 지정 가능 

URL 주소를 포스팅 시 지정가능 합니다. 티스토리의 경우 숫자 혹은 문자 중 하나를 택하지만, 구글 블로그는 내가 임의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② 이미지 alt 태그 입력 쉬움

구글 SEO에서는 이미지 alt 태그를 넣는 것을 권장합니다. 구글 블로그에서는 쉽게 alt 태그를 넣을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티스토리도 개선되어 마찬가지입니다.)

 

③ 디스크립션 기능 제공

디스크립션을 원하는 대로 따로 만들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의 경우는 첫 문장 중 일부를 가져다 디스크립션을 만드는데 최적화되는 글의 길이를 넘어갑니다. 반면 구글 블로그는 내가 정하기 때문에 최적의 설명과 길이를 정할 수 있습니다.

 

5) 상당한 자유도를 가졌습니다.

워드프레스보다는 낮지만 티스토리보다는 높은 자유도를 가졌습니다. 구글 블로그는 개인화된 블로그를 만드는데 필요한 탬플릿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는 초반 사용 시에는 티스토리보다 어려울 수 있다는 단점이기도 합니다.

 

6) 저품질 염려 없음

네이버나 티스토리의 경우 저품질 악몽을 맞이하곤 합니다. 저품질에 걸릴 경우 포스팅한 게시물이 비공식적 삭제처리(노출이 안 되는 것) 뿐만 아니라 블로그 자체의 유입도 현저히 낮아집니다. 반면 구글 블로그의 경우 아주 특별한 경우 아니면 게시물이 비공식적으로 삭제되지 않습니다. 

 

7) 하루 게시글 100개까지 가능

티스토리의 경우 하루에 15개까지만 포스팅 가능한 데 반해 구글 블로거는 100개까지 가능합니다. 

 

2. 구글 블로그 (블로그 스팟) 단점

구글 블로그는 장점도 많지만 단점도 많습니다. 

 

구글 블로그에 대한 정보를 얻기 힘듭니다.
초반 노출이 어렵습니다.
에디터가 불편합니다.
한글 맞춤법 검사 기능이 없습니다.
카테고리를 나눌 수 없습니다. 
다양성이 워드프레스보다 낮습니다.
구글 서비스 약관 내에서 운영해야 합니다.

1) 정보를 얻기 어렵습니다.

사용자가 많이 없어 정보를 얻기 힘듭니다. 자체적인 커뮤니티를 운영하고 있지 않아 유저들끼리의 정보교환도 어렵습니다. 이런 이유들로 네이버나 티스토리에 비해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문제가 생겼을 때 문의 할만한 곳이 없다고 보면 됩니다.

 

 2) 초반 노출이 어렵습니다.

티스토리는 다음에서 노출이 쉽습니다. 30 ~ 45일이 되면 다음 최적화가 일어나면서 유입수도 크게 늘어납니다. 반면, 구글 블로그는 구글에서 특별대우를 받지 않습니다. 다른 모든 블로그(티스토리 등)와 마찬가지로 취급합니다. 구글 SEO에 맞춰 글을 쓰고 상단에 올리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기다림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3) 부족한 에디터 기능

에디터 자체 불편합니다. 표를 넣는 기능도 없어 이미지로 넣거나 html로 작성해야 합니다. 이미지를 2개 이상 넣을 때도 티스토리의 이미지 갤러리 같은 기능이 없습니다. 또한 이미지의 키기도 대, 중, 소, 원본 사이즈로만 가능합니다. 영상 링크도 티스토리에 비해 불편합니다. 

 

html으로 글을 쓰기에도 불편합니다. 티스토리의 경우 띄어쓰기에 맞춰 html이 정리되어 보이지만 구글 블로그에서는 모두가 붙어서 나옵니다. 상당히 불편하게 되어 있습니다. 

 

4) 한글 맞춤법 검사 기능 없음

한글 맞춤법 검사 기능이 없습니다. 물론 맞춤법이 틀린 글자 아래 붉은 선이 보여 그 부분을 수정할 수는 있지만 어떤 단어로 대체해야 할지를 제안해주지는 않아 띄어쓰기가 잘못된 것인지 철자가 잘못된 것인지 알 수 없습니다. 

 

5) 카테고리를 나눌 수 없음

구글 블로그는 하나의 주제를 염두에 둔 블로그입니다. (해외에서는 하나의 주제로 전문성을 높이는 블로그 운영을 당연시함) 그렇다 보니 별도의 카테고리를 나누는 기능이 없습니다. 여러 가지 주제를 함께 쓰면 나눠서 보기가 힘듭니다.

 

6) 다양성이 제한됩니다. 

티블로그에 비해 다양성이 높지만 워드프레스에 비해 다양성이 떨어집니다. 구글 블로그는 사용자가 지정할 수 있는 다양한 템플릿이 있지만 워드프레스에 비하면 적습니다. 제공해 주는 테마도 아주 예쁘지 않습니다. 랜딩 속도에는 좋은 영향을 줄 수는 있으나 만족감이 떨어집니다.

 

7) 구글 서비스 약관 내에서 운영해야 합니다.

티스토리처럼 저품질이 생기는 문제는 없지만 구글이 운영하는 만큼 구글 서비스 약관을 위반할 때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심할 경우 블로그가 폐쇄될 수 있습니다. 

 

 

 

구글 블로그 누가 사용해야 하나?

그럼 구글 블로그는 누가 사용해야 좋을까요? 구글 블로그는 구글 SEO에 최적화된 글을 쓰기 좋습니다. 구글 SEO에 대한 공부와 함께 구글 검색 시 상단에 올려 유입을 많이 노리는 분들에게 적합니다. 즉 다음이나 네이버 검색은 포기할 마음의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다음이나 네이버는 최적화가 되어 상단노출이 쉬어도 갑자기 저품질을 당할 수 있게 됩니다. 반면 구글 블로그는 저품질염려가 없어 유입을 한번 키워놓으면 쉽게 내려가지 않습니다. 구글에 유입시켜 꾸준한 수익을 원한다면 구글 블로그에 도전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지금까지 구글 블로그, 블로그 스팟의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익숙한 네이버나 티스토리 보다 운영상 어려움이 있는 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장점 또한 많은 블로그입니다. 티스토리는 티스토리 정책에 따라 애드센스 수익에 유·불리가 생기는데 반해 구글 블로그는 안정적입니다.

 

여러 블로그를 운영하신다면 하나 정도는 구글 블로그를 운영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구글 블로그 초기 세팅 관련 글 더 보기

 

기본 설정

구글 블로그, 블로그 스팟의 장·단점

구글 블로그 만들기 및 기본 설정

구글 블로그 레이아웃 설정 하기

구글 블로그 2차 도메인 연결하기

 

검색엔진 등록 및 색인 요청

구글 블로그 서치 콘솔 검색 등록

구글 블로그 네이버 웹마스터 등록

구글 블로그 빙 웹마스터 등록

구글 블로그 다음 웹마스터도구 등록

구글 블로그 줌 검색엔진 등록

 

애드센스 관련

구글 블로그 애드센스 승인 요청 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