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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경영경제

마켓 5.0 줄거리, 저자 필립 코틀러 소개, 느낀 점

by 프로 성공러 2023. 2. 16.

 

 

마케팅은 시작된 이래로 많은 발전을 이루었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여러 변화를 겪었다. '마켓 5.0'은 현대 마케팅의 아버지로 널리 알려진 필립 코틀러가 디지털 시대에 마케팅의 미래를 탐구하는 내용이다. 이 책은 4차 혁명 시대에 마케팅의 변화와 혁신에 관한  통찰력을 제공한다.

마켓 5.0 줄거리

마케팅은 꾸준히 변했습니다. 특히 4차 산업혁명이 시작되고 그 변화의 폭은 큽니다 .단순히 제품의 이점을 전달하는 것에서 모든 마케팅 단계에서 고객을 참여시켜 경험을 제공하는 것으로 진화했습니다. '마케팅 5.0' 4차 산업 시대 마케팅이 나아갈 방향을 몇 개의 섹션으로 나눠 설명하고 있습니다. 

 

섹션 1: 마케팅의 진화

제품 중심 시대에서 현재의 고객 중심 시대로 이어지는 마케팅의 진화에 대한 설명입니다. 마케터들이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데 초점을 맞춘 '고객 중심의 접근' 해야한다고  강조합니다. 오늘날 고객들은 단순히 제품이나 서비스를 찾는 것이 아니라 요구와 욕구, 열망을 충족시키는 경험을 찾고 있습니다. 기업이 고객과 지속적인 관계를 만들어야 하며 그러기  위해서는 고객의 구매 행동, 선호도, 감정을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섹션 2: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현실

인터넷, 소셜 미디어 및 모바일 장치들로 대변 되는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현실을 설명합니다. 디지털 시대는 사람들이 브랜드와 상호 작용하는 방식을 변화시켰습니다. 디지털 채널을 사용하여 고객과 접촉하고 보다 개인화된 경험을 만드는 것의 중요성하다고 말합니다.

 

섹션 3: 데이터 기반 마케팅

데이터 중심 마케팅의 중요성을 설명합니다. 데이터 분석이 고객 행동에 대한 귀중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이는 기업에게 타겟 마케팅 캠페인을 만드는 데 도움을 줍니다. 디지털 시대는 마케팅 담당자들에게 새로운 도전을 줍니다 . 또한 동시에 고객들에게 다가갈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열어주었습니다. 기업들은 강력한 온라인 존재감을 가지고 소셜 미디어, 모바일 앱, 그리고 다른 디지털 채널을 통해 고객들과 관계를 맺어야 합니다.

 

섹션 4: 마케팅에서 인공지능과 자동화의 역할

책의 네 번째 섹션은 인공지능과 자동화가 마케팅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합니다. AI와 자동화가 마케팅 효율성과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음을 강조합니다. 기업이 AI를 사용하여 이메일 마케팅, 소셜 미디어 관리 및 리드 생성과 같은 일상적인 마케팅 작업을 자동화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AI가 기업들이 고객들에게 반향을 일으키는 개인화된 마케팅 캠페인을 만드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기업들은 시장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AI와 자동화를 적용해야 합니다.

 

섹션 5: 고객 중심의 마케팅 전략 수립

고객 중심의 마케팅 전략을 만드는 데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고객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고객 여정 맵을 작성하며, 개인화된 마케팅 캠페인을 구현하는 즉 고객 중심 전략을 개발하기 위한 프레임워크를 제공합니다. 기업은 모든 접점에서 고객을 참여시키는 원활하고 개인화된 고객 경험을 만드는 데 집중해야 합니다. 고객 중심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CRM 시스템, 마케팅 자동화, 고객 분석과 같은 기술에 투자할 필요합니다. 

 

저자 필립 코트러 소개

마케팅의 아버지’라 불리는 세계적인 권위자이다. 과거 다소 생소하게 여겨졌던 ‘마케팅’의 개념을 세상에 널리 알려 하나의 학문으로 정립하는 데 크게 기여했다. 시카고대학교에서 경제학 석사학위를, MIT에서 경제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노스웨스턴대학교 켈로그경영대학원 석좌교수이다.

[YES 24]

이 책을 보고 느낀 점

'마켓 5.0'은 마케팅의 미래에 대한 포괄적인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4차 혁명시대에 기술과 함께 인간스러워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결국 마케팅은 고객 중심이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기계(기술)이 다룰 부분과 사람이 해야 할 부분이 따로 있으며, 이를 마케팅에 녹여내야 합니다. 개인 입장에서는 기계가 할 수 없는 사람만이 할 수 있는 영역을 개발해야 합니다. 또한 기계(기술)을 잘 알고 잘 응용 할 수 있어야 합니다. 고객의 행동을 분석하고 패턴을 읽는 것은 기계가 더 잘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람을 감동시키는 건 바로 사람입니다. 

 

'마켓5.0'은 읽기 쉽게 작성되어 있습니다. 수많은 사례가 제시 되어 있어 이해하기 쉽습니다. 이미 4차 산업이 진행 중인 이때 한 번은 읽어볼 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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